항암치료부작용관리

본문 바로가기


허브휴병원

환자들의 희망을 최선의 결과로 만들어드립니다.

항암치료부작용관리
홈   >   항암치료부작용관리   >   항암치료부작용관리

항암치료부작용관리

항암치료부작용관리

조혈계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가장 예민한 신체 기관인 골수 등 조혈계가 손상을 받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백혈구, 적혈구 및 혈소판의 수치가 감소하게 됩니다. 심한 호중구 감소증이 발생하면 신체 면역기능이 저하되며, 관련 치료로 인해 항암치료의 진행이 지연되게 됩니다. 개별 환자마다 치료약제가 다르고 약제에 대한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본원에서는 환자 개개인에 맞는 스케줄로 차질 없이 항암치료가 진행되도록 세밀하게 관리해드립니다.

입맛변화
식욕저하

구강 점막 조직 또한 항암제에 예민한 곳으로 구내염이 발생하면 조금만 자극적인 식사가 들어와도 고통스러워서 식사를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아울러 미각세포도 변화가 일어나 맛있는 음식을 드셔도 마치 모래알 씹는 듯한 불편감에 식욕이 저하되기 쉬우며, 이것이 지속되면 신체의 항상성이 유지되지 못하며 살이 빠지게 되고 몸이 허약해져 추후의 항암 치료를 견디지 못하게 됩니다. 적절한 제품과 약물을 사용하면 얼마든지 개선 가능한 문제이므로 보원과 함께 하면 더 이상 고생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역
구토

항암제의 독성으로 인한 구역, 구토 증세는 대표적인 항암 치료의 부작용입니다. 항암 치료 후 초기에 발생하는 문제로 조기에 적극적으로 적절한 약물과 수액을 이용한 치료를 받으면 힘들이지 않고 고비를 넘길 수 있습니다.

설사

항암치료에 민감한 장 점막조직의 손상으로 설사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항암제의 종류와 사용기간에 따라 설사가 발생하는 패턴이나 빈도가 다릅니다. 환자에게 맞는 치료를 받으시면 수일 이내에 설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변비

아마도 항암치료를 받는 분은 누구나 변비로 한 번쯤은 고생하셨을 것입니다. 심한 변비는 복부 불편감을 넘어서 복통을 유발하며, 그로인해 음식물 섭취도 힘들게 되는데 이는 또 다른 변비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개별 환자마다 변비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개개인에 맞는 치료를 받으면 변비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 외
증상

불면증·손발저림·통증·야간발한·오한·전신통증·갱년기증상(손발은 차가운데 열이 차오르는 느낌, 밤에 열이 차오름)
이처럼 다양한 증상은 꾀병이 아니라 주로 항암치료 및 호르몬치료, 방사선치료 후에 나타나는 흔한 부작용입니다. 개별환자마다 암의 종류 및 원인도 다르고 병기도 다르며 치료방법 및 상태도 다르기 때문에 내원하셔서 개별 상담을 하시면 반드시 도움이 되는 길을 찾아드리겠습니다.


실시간
1:1상담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